대운하 公約과 세종시 空約
대운하 公約과 세종시 空約
  • 충청타임즈
  • 승인 2009.11.01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석재동<정치·경제부차장>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公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한반도대운하'라는 것을 부정할 사람은 거의 없다. 충청권과 관련해 또하나 빼놓을 수 없는 게 있다면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의 변함없는 추진이다.

그런데 이 대통령이 당선되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던 이 두 가지 공약이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야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의 극심한 반대에 부딪혔던 한반도대운하는 정상적인 추진이 불가능해지자 '4대강 살리기 사업'이라는 명목으로 내년부터 수조원의 예산이 투입돼 본격 추진된다. 정부와 여당에서는 엄연히 다른 사업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이를 곧이 곧대로 이해하는 국민은 적은 게 현실이다. 이처럼 이 대통령의 대표 공약인 한반도대운하는 각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꿋꿋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이 변함없는 추진을 여러차례 강조했던 세종시 공약은 말뿐인 공약(空約)으로 전락하고 있다.

정운찬 국무총리가 전면에 나서고 한나라당 내 친이계와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보수층이 뒷받침하는 형태로 수정 내지는 백지화가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들에게 원안 건설을 주장하는 야당과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는 귓등으로 흐른다. 특히 한나라당 내 거대 계파인 친박계의 수장인 박근혜 전 대표가 '세종시 원안 플러스 알파(+α)'를 주장하고 나섰지만 이마저도 들리지 않는 모양이다. 설득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우리나라 정치에 있어 공약(公約)은 정파의 이해관계에 맞물려 언제 그랬냐는 듯이 공약(空約)으로 바뀌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 보니 정치인은 항상 불신의 대상이 됐고, 대선 당시 최고의 지지를 받았던 정당은 수년이내에 그 자리를 야당에게 넘겨 줄 수밖에 없는 구도로 전개됐다. 겨울을 재촉하는 11월 첫 주말 비처럼 세종시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이 되는 현실을 지켜 볼 수밖에 없는 서글픈 충청민의 마음이 을씨년스럽게 느껴지는 것은 왜일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