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비리 터지나
공천비리 터지나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4.21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5·31 지방선거 공천자 발표 이후 공천과 경선을 둘러싼 금품 수수설과 각종 잡음이 불거지자 검·경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어 충청권에서도 ‘공천비리’가 터질지 여부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특히 지난 19일 한나라당 충북도당이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 공천자를 발표하자 일부 탈락자들이 금품수수 의혹을 제기한 상태여서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충북지방경찰청은 20일 각 정당의 경선과 관련한 공천비리가 전국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한진희 청장 주재로 도내 수사·정보과장, 실무책임자 연석회의를 개최해 공명선거 대책을 논의하고, 특별지시를 통해 선거사범 단속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경찰은 이날 고소·고발·신고를 받아 수사하는 소극적인 대응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첩보수집 활동과 단속 주문하는 등 신경을 바짝 곤두세우고 있다.

경찰은 정당 내부의 부정행위와 공무원 선거 개입에 초점을 맞춰 수사를 벌이겠다는 방침을 시달했다.

이에 앞서 청주지검도 경찰과 선거관리위원회 등 유관기관과 선거사범 단속 대책을 협의하는 등 대책에 부심하고 있다.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북에서는 현재까지 공천비리가 불거지지는 않았으나 지난 19일 제천지역에서 도의원으로 출마할 예정이던 신승수 예비후보는 공천에서 배제되자 성명서를 통해 “일부 기초의원 후보자가 공천과정에서 송광호 충북도당위원장 측근에게 금품을 제공한 정황과 증거를 갖고 있다”며 “선관위나 검찰 제보 여부를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혀 파문을 일으켰다.

이에따라 관련기관들이 20일 사실여부에 대한 확인에 나섰으나 신 후보는 외부와의 연락을 끊어 향후 어떻게 전개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앞서 모 정당소속 기초단체장 예비후보 3명이 추후 공천심사위원회로 위촉된 인사들에게 회식비 등의 명목으로 금품을 전달했다는 문서가 특정지역 후보들에게 전달돼 경찰이 진위여부와 출처 확인에 나선 상태다.

또 청주권에서는 모 정당 후보들이 공천과 관련해 금품을 제공했다는 소문이 꾸준히 나돌고 있는 등 공천후유증이 지속되고 있다.

충북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선거사범 신고자는 최고 5억원의 신고보상금이 지급되고, 금품·향응 수수자는 형사입건과 함께 최고 50배의 과태료가 부과된다”며 “선관위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공천비리 등 선거사범에 대한 적극적인 수사를 벌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별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