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유일 세계자연유산 '제주화산섬과 용암동굴'
우리나라 유일 세계자연유산 '제주화산섬과 용암동굴'
  • 충청타임즈
  • 승인 2009.09.27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의 세계자연유산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27일 문화재청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지난 2007년 '제주화산섬과 용암동굴'이란 이름이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돼 있다.

제주도에는 멸종위기종 및 보호야생종의 약 50%가 분포하고 있으며 용암동굴은 지구의 화산 생성 과정 연구에 학술적 가치가 있는 곳이다.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곳은 성산일출봉 응회구, 한라산 천연보호구역, 거문오름 용암동굴계 중 벵뒤굴, 만장굴, 김녕굴, 용천동굴, 당처물동굴이다.

해뜨는 오름이라고도 불리는 성산일출봉은 단성화산체(오름)이자 수성화산체이며 약 5~12만년 전 얕은 수심의 해저에서 화산분출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거문오름 용암동굴계는 약 10~30만년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세계적인 길이와 규모를 자랑한다.

특히 용천동굴과 당처물동굴은 종유석, 석순, 휴석, 동굴산호 등이 잘 보존돼 있으며 석회질 동굴생성물의 아름다움 또한 세계적이다.

부득이 가볼 수 없다면 문화재청 웹사이트를 통해서라도 '사이버문화재탐방'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한다.

국내 여행계 관계자는 "우리나라에 이외에도 아름답고 학술적 가치가 있는 자연유산이 있음에도 아직 등재된 곳은 제주가 유일하다"며 "앞으로 우리의 자연유산이 세계 속에 더욱 알려지도록 여러 방면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