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기업 유치 새틀 마련시급
수도권기업 유치 새틀 마련시급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5.11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성장억제를 축으로 비수도권지역의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수도권기업 지방이전 지원정책이 도입되었으나 가장 유리한 조건에 있는 충북의 기업이전 유치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 새로운 유치 전략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청주상공회의소가 5·31지방선거를 앞두고 도지사 후보들에게 제안한 충북경제 활성화정책 보고서에 따르면 충북은 2000∼2005년 사이 수도권 이전기업 전국 844개중 62개로 전북의 121개 기업 유치에 비해 절반정도의 수준에 불과했다.

이는 수도권 인접 강원도가 314개사를 유치하고 충남이 126개, 그리고 충북보다도 지리적으로 불리한 전북이 121개사를 유치한 것과 비교할 때 기업유치에 상당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분석됐다.

더욱이 이들 기업중 고용유발효과가 큰 100인 이상의 기업이전 유치는 불과 12개사에 머물러 있으며, 대부분이 50명 이하의 영세중소기업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 유치시 차별화된 인센티브 정책과 지방이전 기업이 지역내 자리를 잡을 수 있는 여건 조성 등 재정착 지원정책이 미비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기업이전 유치에 성공적으로 평가받는 전북의 경우 국비지원과 관계없이 지방이전 중소기업이 금융기관에서 직접자금을 조달하고자 할 경우 지방정부가 적극 지원보장하고 세제감면, 금융지원, 용지매입, 배후도시개발권, 보조금 등 적극적인 지방이전 유인방안을 도입했던 것으로 알려져 충북도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이에따라 수도권 기업이전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종합전문지원센터 설치 운영하고 이전기업 근로자 주택구입시 취득세, 등록세, 재산세 감면 및 면제, 근로자 사택용지의 저렴한 확보지원, 근로자 주택건설을 위한 지원, 이전기업 근로자에 대한 특별소득공제제도 도입, 기업유치 인센티브 확대 등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청주상의의 한 관계자는 “선진국 뿐 아니라 국내대부분의 지역도 기업유치를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를 발굴하고 있다”며 “차별화된 유치전략과 적극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한 행정지원서비스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경훈기자nkh@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