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중 8명 "미군기지이전 반대 폭력시위 잘못"-국무조정실
국민 10명중 8명 "미군기지이전 반대 폭력시위 잘못"-국무조정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5.12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10명중 8명 이상이 평택 미군기지이전의 ‘폭력적 저지’에 대해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외부 시민단체가 미군기지 이전 반대 운동을 벌이는 데 대해 국민 10명중 6명 이상이 부정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사실은 국무조정실이 최근 국민적 관심사로 대두된 평택 미군기지이전 저지 사태와 관련, 여론조사전문기관인 TNS에 의뢰해 지난 7일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설문을 실시(오차한계 95% 신뢰수준에 ±3.1%)한 결과 밝혀졌다.

이번 조사 결과 현재 평택에서 ‘미군기지 이전 저지 등을 위한 폭력시위’가 벌어지고 있는데 대해 ‘어떠한 이유든 폭력적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81.4%에 달했다.

‘외부 시민단체 회원들이 미군기지이전 반대운동’을 벌이는 것에 대해서도 ‘주민 생존권을 명분으로 외부단체들이 개입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응답이 65.6%로, ‘외부단체가 개입해서라도 막아야 할 문제’라는 의견 30.1%에 비해 두배 이상 높았다.

‘외부단체의 시위 개입 및 본질’에 관련해서도 ‘지역민의 생존권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라고 보는 부정적 견해가 58.1%로 절반을 넘은데 비해 ‘지역문제를 넘어선 중요 사안으로 순수한 뜻에서 개입한 것’이라는 긍정 답변은 34.1%에 그쳤다.

같은 맥락에서 ‘주한미군 철수를 위한 정치·이념 투쟁’이라는 답변이 60.2%로, ‘주민들의 생존권 보호를 위한 투쟁’이라는 답변(34.1%)에 비해 두배에 이르렀다.

‘군의 비무장·소극 대응방침’에 대해서는 ‘정당방어 차원에서 보호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65.2%에 달했으나, ‘지금처럼 적극적 대응을 자제해야 한다’는 의견은 30.1%에 머물렀다.

‘반대단체 불법행위에 대한 정부대응’과 관련, ‘평화시위는 용인해야 한다’는 답변이 49.3%로, ’경찰력을 투입하여 빠른 시일내에 폭력시위를 근절시켜야 한다‘는 입장(47.0%)과 팽팽히 맞섰다.

또 ‘미군기지이전 및 미군철수’주장에 대해선 ‘미군철수는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74.5%로, 22.2%에 그친 ‘미군기지 확장이전을 저지하고 주한미군도 철수시켜야 한다”는 의견보다 3배 가까이 높았다.

‘주한미군의 역할’평가와 관련해서는 82.4%에 이르는 응답자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긍정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조사 결과에 대해 TNS측은 “우리 국민들이 미군기지이전사업과 관련해 반대단체의 폭력적 저지운동에 대해서 매우 부정적으로 평가하면서 정부에 대해서는 평화적 시위는 보장하되 불법 폭력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른 엄정한 공권력 행사를 주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 “이번 조사에서는 미군기지이전과 관련하여 어떤 이유로도 폭력적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해서는 안되며, 외부 단체의 개입은 옳지 않다는 점에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음이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