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공정성만이 후유증 최소화
객관·공정성만이 후유증 최소화
  • 석재동 기자
  • 승인 2009.08.10 0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석재동<정치·경제부차장>
첨단의료복합단지 최종 입지선정이 10일 오후 결정된다. 그러면서 벌써부터 후유증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은 것도 사실이다. 그만큼 첨복단지 유치에 사활을 건 자치단체가 많은 것이다.

이점에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와 선정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탈락 후보지들이 수긍할 수 있는 공정한 평가가 이뤄진다면 다소의 아쉬움과 실망감은 표출될 수 있겠지만 첨복단지 건설에 있어 발목을 잡을 만한 큰 반발은 나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가 후보지들의 반발을 의식해 복수선정 등의 꼼수를 부린다면 국가의료산업선진화를 포기한 것으로 받아들여져 더 큰 반발을 불러올 것이 자명하다.

6개 대분류 항목으로 짜여진 정부에서 발표한 평가항목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최종 입지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서울, 경기, 인천 등 3개 수도권 후보지는 국토균형발전 항목에서 낙제점을 받을 것이 확실시된다.

의료연구개발기관 유치 및 정주 가능성과 집적·연계 정도 2개 항목에서는 수도권을 제외한 지자체 중 충북 오송을 비롯한 충청권 3개 후보지가 타 후보지를 압도한다.

우수 의료기관의 집적 정도는 식품의약품안전청 이전 등을 내세운 오송이 타 후보지를 압도하고 있는 가운데 의료기기단지를 앞세운 강원도가 목청을 높이는 항목이다.

부지확보의 용이성에서는 이미 기반공사를 마친 충북과 대구·경북이 어깨를 나란히 한다.

재정·세제 등 지자체 지원내용은 각 자치단체마다 나머지 5개 항목을 상쇄시킬 수 있을 정도로 파격적으로 내세운 것으로 알려져 평가 자체가 무의미하다.

그렇다면 답은 나왔다. 첨복단지 최종 입지는 충북 오송이 정답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