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준규 위장전입 '감싸기'
검찰, 김준규 위장전입 '감싸기'
  • 충청타임즈
  • 승인 2009.08.03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장전입 논란에 휩싸인 김준규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해 검찰 내부에서는 '조직 안정화가 우선'이라는 논리를 내세우며 크게 개의치 않는 분위기다.

이는 명백한 위법행위임을 알고 있음에도 수뇌부 공백이라는 사상 초유의 위기에 놓인 검찰 조직을 추스르는 이른바 '구원투수' 역할을 맡은 김 후보자가 또다시 중도 낙마될 경우 예상되는 파문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김 후보자는 1992년과 1997년 자신의 두 딸을 강남 학군에 위치한 학교에 입학시키기 위해 위장전입한 사실을 시인했다.

3년의 공소시효가 지났을 뿐, 위장전입이 주민등록법상 불법행위임을 감안한다면 범법행위를 가려 처벌해야 할 검찰총장 후보자의 도덕성에는 이미 적지 않은 흠집이 난 셈이다.

하지만 인사청문회 단골메뉴인 위장전입이 불법행위임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검찰은 여론추이를 지켜볼 뿐 비판적 발언은 자제하면서 감싸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이같은 분위기는 중도 낙마한 천성관 전 서울지검장이 후보자이던 때 "총장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을 쏟아낸 것과 사뭇 다른 모습이다.

검찰 관계자는 3일 전화통화에서 "할 말이 없다"면서 "뭐라 말을 하겠나. 상황이 더 안나빠지길 바랄 뿐"이라고 말을 아꼈다.

또 다른 관계자도 "후보자에 대해 말을 붙이는 것은 조직의 구성원으로써 상당히 부담스러운 일"이라며 즉답을 피하면서 "(비판을) 자제하는 것이 돕는 것 아니겠나"라고 털어놨다.

검찰의 한 간부급 인사는 "17년 전 위장전입에 대해서 그렇게 부정적으로 보지 않는 분위기"라며 "지금으로서는 현재의 후보자가 검찰총장으로 임명되어 하루빨리 조직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많다"고 전했다.

검찰의 이러한 분위기와는 달리 김 후보자의 위장전입 논란은 정치권에서 뜨거운 이슈로 자리 잡고 있다.

주양자 전 보건복지부장관, 장상·장대환 전 국무총리 후보자,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최영도 전 인권위원장, 김병준 전 교육부총리, 김명곤 전 문화부장관 등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시절 현재의 여당인 한나라당이 같은 잣대로 이들을 낙마시킨바 있기 때문이다.

인사청문회를 준비 중인 민주당 한 관계자는 "위장전입 문제가 결정적 낙마가 될지 여부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지난 정부 10년 동안 이 문제는 후보자의 도덕성 검증에 엄격한 잣대로 작용해 왔다"고 강조, 청문회에서 집중 추궁할 것임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