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CEO "신문, 온라인 광고에서 활로 모색해야"
구글 CEO "신문, 온라인 광고에서 활로 모색해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9.04.08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이 7일(현지시간) 미국신문협회(NAA) 연례 회의에 참가해 "신문은 독자들에게 다가가는 새로운 방법을 고안해내야 한다"며 신문 사업의 변화를 독려하고 나섰다.

슈미트 회장이 제시한 몇가지 방안은 수용자 참여를 늘리는 한편 모바일 폰 등 새로운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고 온라인 광고를 통해 활로를 모색해보자는 것으로 압축된다.

그는 특히 온라인 백과사전으로 잘 알려져 있는 위키피디아를 예로 제시하며 신문이 독자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한 쌍방향 의사소통의 가능성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더불어 그는 신문은 모바일 폰 등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최신 장비가 뉴스를 전달하는 새로운 플랫폼이 되어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슈미트 회장은 또 정기 구독과 같은 신문의 전통적인 수입원이 앞으로도 유효할 것이지만, 결국 신문사업을 살리는 길은 온라인 유료 광고라고 전망했다.

그는 구글의 수입원 중 98%도 온라인 광고수입이라고 밝히며 구글은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파악해관련 광고를 맞춤 서비스로 제공해주면서 수입을 늘릴 수 있었다고 성공 비결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신문도 온라인 상에서 독자들이 원하는 뉴스 콘텐츠를 적절히 배치해 이를 광고와 연계시키는 작업으로 수익을 창출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웹상에서 보는 뉴스의 길이가 너무 길어 가독성이 떨어진다며 온라인 상에 제공하는 기사는 또 다른 형태로 재가공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독자 수 감소 등으로 사양산업이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닌 지 오래다. 최근 들어서는 인터넷 등 온라인 매체로 광고 수입이 옮아가면서 신문의 지면 광고 수입은 급격히 감소한 상태다.

슈미트 회장은 이런 신문사업의 위기 속에 질 높은 신문들이 줄어드는 것에 우려를 표하면서도 이를 타개할 뾰족한 해결책을 찾기는 쉽지 않다고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