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명보호, 독일·미국·카메룬과 U-20 월드컵 C조 편성
홍명보호, 독일·미국·카메룬과 U-20 월드컵 C조 편성
  • 충청타임즈
  • 승인 2009.04.06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20세 이하(U-20) 청소년축구대표팀이 힘겨운 상대를 만났다.

한국은 6일 새벽(한국시간) 이집트 룩소르에서 열린 제17회 이집트 U-20 월드컵 본선 조 추첨에서 미국, 독일, 카메룬과 함께 C조로 편성됐다.

이에 홍 감독과 U-20 대표팀은 유럽지역 예선에서 우승했던 독일을 비롯해 일찌감치 본선 진출을 확정한 미국, 아프리카 예선 준우승의 주인공 카메룬과 상대해야 하는 힘겨운 일정을 앞두게 됐다.

한국은 지난 1983년 멕시코에서 열린 4회 대회에서 4강 진출에 성공한 뒤, 남북 단일팀으로 출전했던 8회 대회(1991년)에서 8강, 현재 상당수의 성인대표팀 선수들이 주축이 됐던 14회 대회(2003년)에서 16강에 오른 것이 전부일 정도로 최근 성적이 좋지 못했다.

가장 최근이라고 할 수 있는 지난 2005년 15회 대회(네덜란드)와 2007년 16회 대회(캐나다)에서는 모두 본선 조별리그에서 탈락했기 때문에 홍명보 감독으로서는 강호들을 만났다는 점이 더욱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홍명보 감독은 조추첨을 마치고 난 뒤 "우리 조에 강한 팀들이 많이 들어온 것 같다. 하지만 어떤 팀이 오기를 특별히 기대하지 않았다"며 "어떤 상대도 약한 팀이 없기 때문에 우리도 강팀이 되려고 철저하게 준비하겠다"는 다부진 각오를 밝혔다.

이어 "독일은 유럽 챔피언이기 때문에 따로 설명이 필요없는 강팀이다. 미국은 서정원 기술분석관이 북중미 선수권대회 때 봤는데 전력이 상당히 안정됐다고 한다. 또 지난해 베이징올림픽에서 맞붙었던 적이 있는 카메룬은 굉장히 스피드가 좋고 체력을 앞세운 팀"이라고 상대에 대해 평가했다.

"이번 이집트 3개국 친선대회에서 장신의 유럽 선수들을 막을 대비책을 배웠다"고 밝힌 홍명보 감독은 "같은 조에 속한 팀들의 예선전 비디오를 입수하는 등 빠른 시간 내에 상대 정보 수집에 들어가겠다. 우리 팀의 조직력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남은 기간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달렸다고 본다"는 향후 계획도 빼놓지 않았다.

지금까지 한국 U-20 대표팀은 독일 U-20 대표팀을 상대로 상대전적에서 1승1무로 앞서있고 미국 U-20 대표팀과도 4승3무1패로 우위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최근 기록에서는 양 팀과 모두 무승부를 거뒀기 때문에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기 쉽지 않다.

반면, 그 동안 카메룬 U-20 대표팀과는 지금까지 상대한 적이 없고 성인대표팀의 대결에서는 4번을 싸워 2승2무를 기록 중이다.

한편, 홍명보 감독은 현지에서 열릴 코칭스태프 워크숍에 참석하고 월드컵경기장을 둘러본 뒤 9일 오후 5시에 귀국할 예정이다.

제17회 U-20 월드컵은 오는 9월24일부터 10월16일까지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와 이스마일리아, 카이로, 포트 사이드, 수에즈 등 5개 도시에서 열린다.

◇ 제17회 이집트 U-20 월드컵 조편성 결과

▲ A조 - 이집트, 트리니다드 토바고, 파라과이, 이탈리아

▲ B조 - 나이지리아, 베네수엘라, 스페인, 타히티

▲ C조 - 미국, 독일, 카메룬, 한국

▲ D조 - 가나, 우즈베키스탄, 잉글랜드, 우루과이

▲ E조 - 브라질, 코스타리카, 체코, 호주

▲ F조 -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남아프리카공화국, 온두라스, 헝가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