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로켓 발사 각 국 반응
北 로켓 발사 각 국 반응
  • 충청타임즈
  • 승인 2009.04.05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 5일 국제사회의 만류를 뿌리치고 장거리 로켓 발사를 강행한데 대해 국제사회는 한 목소리로 비난하면서 이날 오후(한국시간 6일 새벽) 유엔 안보리 긴급 회의를 소집하는 등 공동 대응에 나섰다. 다음은 북한 로켓 발사에 대한 각 국의 반응이다.

▲ 미국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은 5일 북한은 더이상의 도발 행위를 자제해야만 한다고 말하고 북한의 대포동 2호 미사일 발사는 유엔 결의안을 위반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방문 중인 체코의 프라하에서 발표한 성명을 통해 "이러한 도발 행위로 북한은 국제적인 의무를 무시했으며 국제사회의 분명한 자제 촉구를 거부한 동시에 국제사회에서의 북한의 고립을 더욱 심화시키게 됐다"고 말했다.

오바마는 이어 북한의 로켓 발사는 탄도미사일 관련 활동을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에 안보리 결의를 전면 준수하고 더 이상의 도발 행위를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오바마는 이날 프라하 연설을 통해 지구상의 모든 핵무기 폐기를 촉구할 예정이다. 그는 핵무기 폐기를 통해 북한 및 이란과의 핵 분쟁과 관련한 자신의 메시지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는 또 미국은 동북아시아의 안보 유지를 위해 빈틈없이 기여할 것이며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한 6자회담 노력 역시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는 이어 "북한은 국제사회로 나올 수 있는 길을 갖고 있지만 대량살상무기를 추구하고 국제적인 의무를 준수하지 않는 한 그러한 길을 찾을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일본

일본 정부는 5일 북한이 장거리 탄도 미사일 '대포동 2호'의 개량형으로 보이는 비상체를 발사했음이 확인됐다며 이를 즉각적으로 일본 전역의 자치체와 보도기관에 공표했다.

일본 정부는 그러나 이 비상체가 일본 상공올 통과해 태평양상에 낙하함에 따라, 당초 비상체나 잔재가 일본의 영토·영해에 낙하할 경우를 대비해 준비 중이던 미사일방위(MD) 요격 시스템은 가동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총리는 곧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관방장관, 나카소네 히로후미(中曾根弘文) 외상, 하마다 야스카즈(浜田靖一) 방위상 등 3명의 장관급 각료가 참여하는 긴급 회의를 열고 북한이 발사한 것이 인공위성인지 미사일인지를 분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2시2분께에는 아소 총리 주재의 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해 북한의 로켓 발사가 탄도미사일 발사 금지 등을 정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1718호의 위반이며 안보리 개최를 요구한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확인할 계획이다.

앞서 가와무라 방장관은 로켓 발사 직후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발사한 것이 인공위성이라 할지라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1695호와 1718호에 위반된다"며 유엔 안보리 개최를 요청할 방침임을 공표한 바 있다.

가와무라 장관은 또 북한의 로켓 발사 강행은 깊은 유감이며 엄중하게 항의한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11시30분, 함경북도 화대군 무수단의 미사일 발사기지에서 동쪽으로 1기의 '비상체'를 발사했다.

일본 정부의 관저 대책실은 이 비상체의 1단계 낙하물이 11시37분께 아키타현 서쪽으로 280㎞ 떨어진 동해상에 떨어졌으며, 2단계는 47분께 일본 동쪽 1270㎞ 떨어진 태평양 해상에 낙하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한편 2단계 낙하체는 북한이 사전 통고했던 낙하 지점보다 약 1000㎞ 일본 열도에 근접한 지점에 낙하됐다고 산케이는 전했다.

현재까지 일본에 영토·영해상에 떨어진 낙하물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피해도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은 이 비행체가 일본의 동쪽으로 약 2100㎞ 떨어진 태평양상에 달한 48분께 추적을 종료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정부는 로켓 발사가 확인된 직후인 11시32분께 'Em-Net'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이를 각 성청은 물론 지자체와 언론기관에 즉각적으로 통지함과 동시에, 총리 관저의 관저연락실을 관저 대책실로 격상하고 ▲ 일본 영역의 안전 확인과 항공기·선박 안전 확인 ▲ 정보 수집 태세 강화 ▲ 국민에게 신속한 정보 제공에 대한 총리 명령을 발효시키는 등 긴급 태세에 들어갔다.

▲ 중국

북한이 국제사회의 강력한 중단 촉구에도 5일 로켓 발사를 실시, 전 세계적인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중국은 모든 당사국들의 냉정함과 자제를 촉구했다.

장위(姜瑜)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북한이 실험통신위성이라며 로켓을 발사한 후 성명을 발표하고 “중국은 모든 관련국들이 냉정을 유지하고 자제해줄 것을 희망한다. 이와 함께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함께 유지해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은 앞으로 건설적인 역할을 지속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동맹국이자 경제 파트너인 중국은 지난 수 주 간 북한의 로켓 발사와 관련, 외교적인 수단으로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해 왔다.

중국은 북한 정권이 붕괴될 경우 북한 주민들이 자국으로 흘러들어올 가능성에 우려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중국이 북한에 대한 유엔의 강력한 제재 방침을 지지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데 입을 모으고 있다.

▲ 러시아

러시아는 5일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한 것과 관련, 자제를 촉구했다.

러시아의 RIA 통신은 이날 "러시아는 북한의 로켓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위반한 것인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으며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는 행동들을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 유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은 5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와 관련 성명을 내고 "북한의 행동은 결코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하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이행을 촉구했다.

반 사무총장은 "동북아의 지정학적 상황을 감안할 때 북한의 로켓 발사는 결코 아무런 도움이 될 수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북한은 2006년 유엔 안보리의 결의안 1718호를 충실히 이행하고, 6자회담을 조속히 재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유럽연합(EU)

유럽연합(EU)은 5일 북한의 로켓 발사를 강력히 비난하고, 북한에 탄도미사일과 핵 프로그램 활동을 중지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EU 순회의장국은 맡고 있는 체코는 이날 성명을 발표하고 “북한의 이 같은 행위는 해결되지 않는 한반도의 핵 문제에 상호 신뢰 구축이 필요한 시점에서 지역 안정에 추가적인 위협을 가한다”고 주장했다.

EU는 또 북한에 “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중지하고, 모든 핵 무기와 진행 중인 핵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철회할 수 없도록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북한의 로켓 발사는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체코를 방문하고 있는 가운데 발생한 것으로,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중으로 전 세계에 모든 핵무기를 폐기토록 촉구하는 연설을 할 계획이다.

▲ 영국

데이비드 밀리밴드 영국 외무장관은 5일 북한은 즉각 모든 미사일 관련 활동을 중지하고 6자회담을 통한 국제사회의 파트너들과의 건설적인 대화에 복귀할 것을 약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프랑스

프랑스 외무부는 5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북한의 로켓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안 1718호를 위반하는 것으로 북한은 탄도미사일과 관련된 어떤 활동도 중단해야만 한다고 밝혔다. 외무부는 또 인공위성을 발사하는 것과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것은 사실상 똑같은 기술로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는 바로 북한의 탄도미사일 능력을 높이는 것이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