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기침체 다각적 경영기법으로 돌파
글로벌 경기침체 다각적 경영기법으로 돌파
  • 장영래 기자
  • 승인 2009.02.22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 김 호 충청체신청장
2004년 하반기 '6시그마' 도입… 내재화로 현장서 승부

재무부문 94억 절감·215명 내부 전문가 양성 등 성과

EMS 방문접수 개선 매출액 115억138억 향상 목표

우정사업본부는 대내외의 경영환경을 극복해 내면서 자립경영 선두 공기업으로서의 역할과 위상을 새롭게 부상시키고 있다. 우체국이라는 조직을 통해 본연의 책무를 되새기면서 소명을 완수해 가고 있는 충청체신청을 이끌어 가는 김호 충청체신청장을 만나 위기극복을 위한 경영혁신전략을 들어 본다.

-충청체신청은 도전과 시련 경영환경을 어떻게 극복하고 계시는지.

현장에서 고객가치 극대화로 동종경쟁사와 비교우위를 점해야 하는 경영환경을 우정사업본부는 가지고 있다. 특히 우체국은 우편물 배달과 택배,그리고 보험 등 현장에서 승부하는 곳이다. 하루하루의 위기극복을 위한 경영혁신전략을 구상해야 한다. 충청체신청은 우리모두에게 위기의 경영환경을 6시그마 경영 혁신의 내재화를 통해 경영위기를 극복해 내고 있다.

-위기극복을 위한 경영혁신전략을 말씀해 주신다면.

충청체신청은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6시그마 자체 추진역량을 중심으로 현장개선활동, 타운미팅, 제안제도 등 다양한 경영기법을 접목한 우정사업형 통합혁신체계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 6시그마 경영 기법은 지난 1980년대 초 미국 모토로라사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생산성 제고 프로그램이다. 애초에는 당시 세계 경제의 강자로 부상한 일본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한 불량률 제로 시스템이었다. 이후 미국을 넘어서 전 세계의 대기업들로 확산되면서 기업문화의 혁신을 이끄는 새로운 운동으로 각광받게 됐다. 6시그마의 도입 목적은 내부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업무 수행 능력 향상과 우정 서비스의 수준 개선, 혁신적인 직장 문화 창출 등이다.

-충청체신청은 언제부터 '6시그마'를 도입했나.

우정사업본부에서 6시그마 경영기법을 도입한 것은 2003년 8월이었다. 충청체신청은 지난 2004년 하반기부터 6시그마 경영 기법을 도입해 현장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지난 4년 동안 6시그마 경영 기법을 추진해 예산, 인력, 서비스, 업무 방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우선 눈에 띄는 것은 재무성과의 획기적인 개선이다. 지난 2008년까지 충청체신청에서 완료한 6시그마 과제는 총 241개에 달한다. 그 결과로 94억 원의 예산 절감 효과가 달성됐다. 또한 6시그마 과제 수행을 통해 215명의 내부 전문가(MBB 3명, BB 11명, GB 31명, 그리고 QW리더 173명)가 양성됐다. 우수한 인력과 재무 성과 이외에도 우정 서비스 수준 향상, 업무 방식의 창의적 변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영 방식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결국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충청체신청은 2007년 전국 최초로 6시그마 경영기법을 CS에도 적용해 CS혁신과제를 추진한 결과 3년 연속 고객만족경영 최우수청을 달성했다. 이것을 기반으로 2년 연속 우정사업 경영평가에서 최고경영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2008년 우편소통품질평가 1위라는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이다.

-고객가치 극대화를 최우선 정책으로 삼고 있다는데.

충청체신청의 모든 직원들은 민원관리 효율화를 통한 우체국 고객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충청체신청은 민원통합관리시스템인 'e-소리시스템'을 구축 운영해 민원관리의 효율화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에 기여한 바 있다. e-소리시스템이란, 각 총괄국 담당자가 발생한 모든 민원에 대한 처리내용, 개선사항을 입력해 데이터함으로써 민원 유발자, 상습 민원자 등을 관리함은 물론 민원처리에 있어서 상호 공유하는 시스템을 자체 개발해 운용했다. 이프로그램의 도입으로 충청청은 6억3600만원의 재무효과를 얻어냈다.

-경영효율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해 하신다면.

우리청이 수행한 운송비용 절감방안을 소개합니다. 택배시장의 성장은 우편매출 증대를 위한 성장기회가 되고 있으나, 운송비 절감에 대한 노력이 미흡해 운송물량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천톤당 운송비는 증가하고 있어 성장의 걸림돌로 작용했었다. 청은 이러한 문제점을 제거하기 위한 운송비용 절감 과제를 수행해, 운송비용을 4억6463만원 절감한 바 있다.

-2009년도 수행예정인 6시그마 과제는.

우리청은 EMS 방문접수 프로세스를 개선해 EMS의 방문접수 매출액을 2008년 115억에서 138억원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과제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별정우체국 관리체계 개선으로 별정국 업무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월 17일에서 10일로 단축시켜 업무처리능률을 향상시키는 과제를 수행하려 한다. 특히 올해 수행과제로는 홍보측정지표 마련을 통한 효율적인 홍보활동 전개를 과제로 내놓았다. 충청체신청의 홍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과제를 수행해 나가고 있다.

-올해 '6시그마' 도입을 통한 경영혁신 계획은.

2009년도에는 그동안 양성한 최고개선전문가(MBB) 직접 과제수행자(43명)가 6시그마의 업무도입을 통해 10억 원의 예산을 절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6시그마 자체 추진역량을 중심으로 현장개선활동, 타운미팅, 제안제도 등 다양한 경영기법을 접목한 우정사업형 통합혁신체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