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짜맞추기 수사' 시민단체 불만
'檢 짜맞추기 수사' 시민단체 불만
  • 노진호 기자
  • 승인 2009.02.08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참여연대 "철거민에 모든 책임 전가"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참여연대)는 지난 6일 용산 참사 수사에 대한 성명을 내고 "검찰이 경찰에 면죄부를 주기 위한 짜맞추기 수사를 하고 있다"며 "경찰의 위법행위를 밝히지 않는다면 더 큰 참사를 불러올 것"이라고 말했다.

참여연대는 이날 성명에서 "현재까지 검찰이 공개한 내용을 종합하면 모든 책임을 철거민에게 전가하고 있다"며 "하지만 검찰이 다루지 않았거나 외면했던 사실들이 밝혀지면서 수사 발표(9일 예정)를 미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검찰은 이 기회에 철거민들이 제기한 의혹을 규명해 편파수사 시비를 없애야 한다"며 "용산 참사 수사의 핵심은 시민과 경찰을 죽음으로 내몬 공권력 사용의 책임과 위법행위를 밝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참여연대는 "PD수첩(3일 보도) 등 여러 언론의 보도와 관련자 진술을 종합해보면 당시 상황은 경찰특공대가 투입될 만큼 긴박한 상황이 아니었다"며 "검찰은 경찰지휘부의 경찰특공대 투입 결정과 강경 진압을 밀어붙인 이유를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검찰은 화재원인에만 집착하지 말고 경찰 진압과정의 무대책과 업무상 과실 여부를 수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지휘 여부를 재수사해야 한다"며 "설령 검찰이 김 내정자에게 지휘 책임이 없다고 주장할 것이면, 최소한 직무유기 혐의에 대해서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이어 "검찰이 참혹한 살인진압을 눈감아준다면 더 큰 참사가 일어날 수밖에 없다"며 "검찰이 편파수사를 고집한다면 국민은 특별검사와 같은 특단의 조치를 요구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