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의 화원을 찾아서
비밀의 화원을 찾아서
  • 충청타임즈
  • 승인 2009.01.15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최진희 청주 남성초 교사

"이건 꽃이 다르게 생겼네요."

"응, 베고니아는 암꽃과 수꽃이 따로 있어. 그래서 암술과 수술도 다른 꽃에 있지."

2007년 여름, 충북교육과학연구원 전자현미경실에 있는 SEM 시료가 될 수 있는 꽃가루를 채집하려고 이 꽃 저 꽃 기웃거리고 있었다.

길거리를 지나가면서 멀리서만 봤던 빨간 베고니아가 눈에 들어왔다. 그런데, 가까이에서 보니 꽃이 좀 다르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까지 무려 18년이나 공부하는 중에 암꽃과 수꽃이 다른 꽃들이 있다고 분명히 들었을 텐데 이제야 새삼 베고니아의 꽃이 그중 하나라는 것을 눈으로 직접 보다니.

"평범하게 보이는 생물들도 아무도 모르는 비밀을 품고 있습니다."

2007년 겨울, 충북교사전자현미경연구회 회장님의 강의를 들으며 생명의 신비를 배워나갔다.

아니 깨달아 나갔다. 국화 한 송이와 낱꽃 하나, 암술 확대 사진을 보면서 꽃잎처럼 보이는 낱꽃에 암술과 수술, 씨방이 모두 있기 때문에 이것은 꽃잎이 아니라 하나의 완전한 꽃이다.

'아, 그렇지. 그렇구나.' 그러고 보니 낱꽃, 겹꽃이라는 용어를 배운 기억이 난다.

학교에서 배운 과학적 지식이 내 주변의 생물에 적용되어 살아나는 순간의 기쁨을 만끽하면서 지난 1년을 뛰어다녔다.

카메라를 들고 이 꽃, 저 꽃, 여기저기로 뛰어다니면서 생명의 신비를 배워나갔다.

교과서 지식이 카메라 속에서 살아 움직였다. 함께 이 기쁨을 나누고 싶었다.

"회장님, 우리 사진전시회 해요. 저처럼 배웠어도 잘 모르는 내용들을 사진을 통해 보면 모두가 이해하기 쉬울 거예요.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을 함께 모아 사진전 해요! 교육 자료로도 제공하고."

작은 호기심에서 시작된 열정이 제1회 충북교사전자현미경연구회 사진전을 열게 되었다. 많은 분들이 와서 이 기쁨을 함께 했으면 좋겠다.









[특별기고]글로벌시대에 걸맞은 국가정보원법 개정을…

안 성 호(충북대 정외과 교수)

대한민국 국회가 전쟁터로 변했다. 마땅히 통과되어야 할 많은 입법안이 전쟁터에서 볼모로 잡혀 있다. 국가정보원법안도 마찬가지다. 지금 국회에선 국가정보원의 직무와 관련된 법을 제정·개정하는 문제를 두고 논란이 한창이다. 국정원 관련 법 개정은 시대적 상황의 변화에 따른 것이다. 경제·산업·기술·환경 관련 정보수집 역량을 높이고 테러 및 산업스파이 감시체제를 강화하는 것은 글로벌한 시대적 요청이다. 분산돼 있는 관련 법에 대한 합헌성·합법성 시비를 불식시키기 위한 정리작업도 필요하다. 현재 선진강국은 정치·외교·국방 등 전통적 안보에 초점이 맞춰졌던 정보기관의 역할을 정치·경제·사회·에너지·환경·기후 등 국익 분야로 확대하고 있다.

한국의 현실은 어떤가. 현행 국정원법은 정보기관의 역할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나라당은 지난 2008년 11월 6일 국회에 국가정보원법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번에 국회에 제출한 국가정보원법 개정안 중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국내·외 정보라는 지역적 구분을 없애고, 정보활동 대상을 내용별로 분류하면서 구체적으로 세분화한 점이다. 지난 1994년에 개정한 기존 국내보안정보 영역인 대공·대정부 전복·방첩·대테러·국제범죄조직에 산업기술유출방지업무를 추가하고, 국가안전보장 및 국익 관련 정책정보, 재난 위기 예방·관리정보활동에 대한 근거를 명문화한 것이 그것이다.

국가적 차원의 위기에 대한 대비나 위기발생시 이를 예방하고 연결하는 역할이 필요하다. 청와대, 총리실, 외교통상부, 통일부, 그리고 국정원 등 각 부처간의 정보의 협력적 네트워킹도 필요하다. 각국이 워룸을 만드는 이유를 알아야 한다. 최고정책결정자에게 다양한 시각의 정보나 해석에 대하여 하부기관에서 합의된 종합적인 정보를 제시하는 것은 일단유사시 최고정책결정자가 즉각적으로 혼란없이 위기에 대처할 수 있게 하는 힘이 된다. 국정원 정보제공은 대통령의 정책판단 실수를 줄이는 순기능으로 작용할 것이고 정부 각 부처에도 이익이 된다.

글로벌시대 미국의 금융위기가 전 세계로 확산되는 것을 보면 지난 1989년 동서냉전체제를 종식했던 연도는 매우 먼 과거시대의 일이다. 베를린장벽이 붕괴됐고 동·서독이 통일했으며, 미·소 냉전의 한축인 구소련이 해체되면서 냉전체제가 종료됐기 때문이다. 이후부터 국제사회에서 국가안보 환경이 전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바뀌었다. 지금 세계 각국은 이념보다는 국익과 국가경쟁력을 높이는데 올인하고 있다.

아직도 한국의 국가정보원 직무조항은 선진 외국보다 최소 15년정도 뒤져 있다. 이는 이명박 정부의 선진국 진입에 걸림돌이 된다. 국가정보원기관의 수준, 국가정보활용 능력, 국가정보수집 능력 등이 OECD 30개 국가중 적어도 10위권내에 들어야 우리의 GDP 경제규모에 걸맞은 선진국으로 진입할 것이다. 정보분야도 마찬가지인 것이다. G-7, BRICs, G-20, ICK(인도, 중국, 한국) 등 국제사회는 국가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대한민국 민주주의 성숙도와 국민들의 높은 의식수준을 감안할 때, 국가정보원법 직무조항 일부를 재조정한다 해서 국정원이 과거 권위주의 시절의 비밀정보기구로 전락한다고 말하는 것은 지나친 논리 비약이며 국민에 대한 모욕이다. 21세기는 이념보다 국가의 실익을 추구하는 시대다. 국민을 위한 국가이익은 국가안보에 포함된다. 오는 2030년쯤 빅텐 선진국진입과 남북통일을 대비하는 기준으로 평가하지 않고 3~40년전 권위주의정권에 맞추어 본다면 이는 과거지향적 사고로 한 발짝도 미래로 나갈 수 없는 것이다. 국정원도 변하고 국가도 변하고 국민도 변하고 기업도 변했는데 국정원을 바라보는 시각이 여전히 과거에 자리 잡고 있다면 이는 국가적 손실이다.

국가가 중대한 정책정보 활동에 대한 규정을 제때 마련하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다. 오히려 급격히 변화된 다이나믹한 글로벌시대에 국민을 위한 국익과 국가안보를 위하는 합리적 대안제시가 있어야 IT·BT의 강국인 대한민국이 혼란 없이 정보획득과 활용의 민주적 선진국 수준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