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면피' 만드는 정당공천제
'철면피' 만드는 정당공천제
  • 충청타임즈
  • 승인 2008.09.23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한 인 섭 정치부장

한나라당 충북도당과 수도권과밀반대충북협의회가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 추가 설정 범도민대회를 놓고 빚은 갈등은 각종 현안을 공유하자는 발표문 채택으로 어렵사리 봉합은 됐다. 하지만 지역현안을 대하는 한나라당의 설익은 태도는 적잖은 아쉬움을 남겼다. 더욱 큰 문제는 단체장, 지방의원들이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통제가 됐던 것이고 여지없이 잘 먹혔다는 점을 꼽아야 할 것 같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충북은 연일 '홀대론·푸대접'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

수도권 규제완화 움직임이나, 불투명한 행복도시 추진, 청주공항 민영화 등 지역사회에 희망을 줄 만한 소식은 고사하고 악재들만 날아든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단체장이나, 지방의원이라고 속이 편치않은 것은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열렸던 범도민궐기대회는 지역사회의 '총의(總意)'를 잘 드러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었다. 그러나 결과는 '반쪽 대회'라는 평가가 나올 정도였고 많은 뒷말을 낳았다. 일부 단체장은 정권퇴진이나 정권비난 발언이 나오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모습였다. 또 대회 성격과 요구 수위, 구호 등 하나하나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추진단체 관계자와 한나라당 일부 당직자는 행사장에서 서로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대회가 열린 청주권 한나라당 소속 지방의원은 대부분의 나타나지 않았다. 일부 참석한 인사들은 일반인들에 섞이는 방법으로 '얼굴'을 가렸다.

그렇다면 단체장이나 지방의원들 생각이 지역민들이 공감하는 내용과 달랐냐는 문제이다. 일일이 의견을 물어보지 않더라도 아마 같은 생각이었을 것이다. 단체장, 지방의원이야말로 지역문제 만큼은 '코드'를 맞춰야 할 사람들이다. 그러나 이번 만큼은 생각대로 움직일 수 없었고 지역민들의 이해와 다른 자세를 취할 수밖에 없었던 모양이다.

범도민궐기대회는 이런 점에서 정당 공천제가 지닌 문제점과 해법을 말해준다. 지역의 이해와 다르거나 상반되더라도 지방 정치인들은 중앙당·정부 이해를 쫓았다. 주민들의 비난이 있더라도 잠시 잠깐 아니겠냐는 태도였다. 그러나 공천권을 행사하는 중앙당에 밉보이면 '절단'날 수도 있다는 지혜()를 잘 발휘한 셈이다.

이런 상황에 이르기까지 속앓이가 없었던 것은 아닐 것이다. 가냐 마냐를 놓고 고민했을 것이고, 상당수는 '줄서기'가 가장 속 편하지 않냐는 결론을 내렸을 것 같다.

단체장, 지방의원 정당공천제는 '지역살림 잘하자'는 문제를 놓고도 이렇듯 당사자들을 피곤하게 만든다. 이번 문제가 매듭된 모습 역시 그렇다. 중앙당 대리인격인 한나라당 충북도당위원장을 비롯한 당원협의회운영위원장들과 수도권과밀반대충북협의회 관계자들은 '충북도민에게 드리는 글'을 채택하고,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 등 지역현안에 긴밀히 공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결국 이렇게 마무리될 일이 복잡한 양상으로 꼬였던 셈이다. 결국 일련의 국면에서 단체장이나 지방의원들은 지휘관의 '호각'에 따라 움직인'소총수'에 머물렀던 셈이다.

최근 남상우 청주시장이 대표를 맡고있는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다시 정당공천제 폐지 '깃발'을 올렸다. 자치단체장은 정치인이기도 하지만 생활행정을 책임지는 행정가이기 때문에 정당의 공천은 필요 없다고 주장했다. 지방의회 역시 마찬가지 입장을 한두번 촉구한 것이 아니다.

이런 흐름과 맞물려 최근 열린 범도민궐기대회는 공천제 부작용이 뭔지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 정당공천제 하에서는 중앙당 눈에 날 지언정 소신을 쫓겠다는 예외적인 단체장, 지방의원이 아니라면, 지역현안을 회피하는 '철면피'도 지녀야한다는 점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