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경제특구의 성공 요건
황해경제특구의 성공 요건
  • 안병권 기자
  • 승인 2008.07.28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안 병 권 부국장 <당진>

충남·경기 서해안의 경제지도를 새로 그리는 대역사의 막이 올랐다.

황해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성배)이 지난 22일 운영규정 등 모든 준비를 마치고 개청했다. 이날 충남·경기지사는 "황해경제자유구역청의 개청으로 동북아 경제권 선도는 물론 양도간에 상생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게 될 것"이며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천명했다. 투자유치 등 전문성이 필요한 부분에 외부 전문가를 채용, 인천이나 부산 등의 경제자유구역청과의 차별화 방침을 밝혔다.

황해경제특구가 개발되면 인프라 조성과 함께 생산활동으로 45조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29만여명의 고용창출도 점쳐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중국의 푸동이나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 싱가포르 등과의 경쟁을 통해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투자하고 싶은 매력적인 경제자유구역을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하지만 이러한 장밋빛 청사진 이면에는 풀어야 할 숙제도 만만치 않다. 오는 2025년까지 3단계에 걸쳐 모두 7조4458억원을 투입할 예정인 가운데 민간자본이 6조9204억원(총사업비의 93%)에 달해 재원마련이 가장 큰 현안이다. 재원의 확보여부에 따라 사업진행의 성패가 달려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외로 경제난에 허덕이고 있는 시기라서 더욱 그렇다. 또한 외자유치 성과도 관건이다. 지난 2003년 지정된 인천 경제특구의 외자유치 성적표도 미미한 실정이고 보면 이를 극복할 대안마련도 과제다.

충남도와 경기도가 공동으로 개발하기 때문에 지역·주민간 이해관계로 대립할 수 있는 여지도 존재한다. 실제로 경제자유구역청 개청에 맞춰 평택의 주민 500여명이 구역지정 반대집회를 갖는 등 반발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다. 이들은 재산권 피해와 생존위협을 내세우며 사업자체의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구역청의 유치과정은 충남·경기지사의 합의로 이루어졌다. 초대 구역청장은 경기지사가 추천하는 자를 임명하고 구역청은 충남 당진에 개청하기로 이미 결정된 사항이다. 경제특구가 충남과 경기에 걸쳐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는 충분히 예견돼 왔다. 구역청을 지역에 유치하기 위한 각 지자체간의 물밑작업도 치열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도는 발전축의 중심이라는 명분에서 아산의 경우 인주산단 용지 제공을, 당진은 경제특구내 1만6500㎡(5000평)의 용지기부와 함께 상업·국제업무의 핵심축이라는 이점을 살려 최종적으로 충남지사가 결정했다. 경제특구 구역청은 말 그대로 상생발전의 정신과 큰 정치의 산물로 태동한 것이다. 가뜩이나 안과 밖으로 현안이 산적한 마당에 구역청 개소 장소를 놓고 지역간 갈등으로 비쳐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김문수 경기지사도 "동업을 하는데 있어 10원짜리 하나 가지고 의견이 충돌해선 안된다"며 대승적 차원의 협력을 다짐하는 의미로 이완구 충남지사와 손을 맞잡고 만세삼창을 제안하기도 했다. 상생협력을 통해 경제특구의 성공을 확신한다는 자신감의 표현으로 참석한 주민들로부터 박수갈채를 받아 세간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심경의 일단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일반 지역과는 달리 경제면에서 특별우대 정책이 적용되는 지역으로 황해를 마주하고 있는 중국 경제특구와 무한경쟁해야 하는 입장이다. 특히 경제특구 건설에 있어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입장에서 접근해서는 안된다. 어느 지역이 더 혜택을 보느냐, 기득권을 유지하느냐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명품의 황해경제특구가 되기 위해서는 공공부문의 공공성, 민간부문의 창의성과 맞물려 자본력을 조화시킬 수 있는 개발사업자 선정과 자동차, IT·BT 등 첨단제조업의 지식창조형으로서의 비전 제시로 차근차근 미래를 준비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