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
두드러기
  • 충청타임즈
  • 승인 2008.07.28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음식물 섭취후 1시간 이내 발생

이 영 두 <이영두소아과 원장>

두드러기는 매우 흔한 피부 질환으로 피부의 모세혈관이 팽창하고 새는 성질(투과성)이 증가해 군데군데 피부가 부풀어오르는 현상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심한 가려움증과 동반되는 특징이 있다.

음식물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가장 흔한 두드러기의 원인이다. 즉 음식물 알레르기가 두드러기의 알려진 원인 중에 많다는 것이다. 두드러기를 잘 일으키는 음식은 생선, 조개류, 새우, 계란, 우유, 사과, 오렌지 등과 음식 첨가물이 있다.

흔히 일반인들이 두드러기를 잘 일으키는 음식물로 알고 있는 돼지고기나 닭고기는 오히려 두드러기를 잘 일으키지 않는다.

음식물 두드러기는 음식물 섭취 후 빠르면 몇분 후 늦어도 1시간 이내에 주로 나타난다. 따라서 어떤 음식물을 먹은 후 수 시간 후에 두드러기가 났다면 그 음식물은 두드러기의 원인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두드러기는 또 여러 가지 물리적인 자극 등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

어떤 물체에 긁히거나 고무줄 같은 것으로 꽉 조이는 옷을 입을 때 자극된 자리에 두드러기가 나는 사람을 흔하게 볼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심한 운동을 하거나 뜨거운 물로 목욕을 했을 때 전신에 두드러기가 나는 경우도 있다. 찬물에 손을 담그거나 햇볕에 노출됐을 때 두드러기가 날 수도 있다.

두드러기의 원인 중에는 본인이 경험한 바에 따라서 원인이 확연히 판명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따라서 전문의와 상담하에 원인을 찾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