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불거진 청주·청원 통합 논란
또 불거진 청주·청원 통합 논란
  • 한인섭 기자
  • 승인 2008.04.30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한 인 섭 <사회체육부장>

'청주·청원 통합이냐, 청원시 추진이냐'를 둘러싼 논쟁이 다시 지역의 쟁점이 됐다.

청원군의 독자시 추진 방침에 대해 남상우 시장이 "여론조사를 통해 주민 의견을 확인한 후 의사를 따르자"는 요지의 발언을 함으로써 또 한차례 '판'이 달궈지고 있는 양상이다. 남 시장의 경우 1994년, 2005년 두차례에 걸친 주민투표에서 청원군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점을 고려해 '자극'을 피하는 방법을 택했고 내년 3월에나 본격적인 논의를 하자는 취지였다. 그러나 청원군이 이런 '로드맵'을 의식한 탓인지 일찌감치 독자시 추진방침을 정한 후 추진단을 발족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여 청주시는 예상 시점보다 일찍 논쟁에 발을 들인 셈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논쟁을 보면 예나 지금이나 '장군 멍군식' 공방이 '1라운드'를 장식했다. 청원시 추진에 앞서 군민의사를 물어보자는 남 시장의 제안은 지난 28일 '일언지하(一言之下)'에 거절 당했다. 통합은 시 승격 후 논의해도 늦지 않다는 게 이유였다.

취임 초부터 "그 얘기(통합) 그만하자"며 쐐기를 박았던 김재욱 군수답게 여전히 한치도 벗어남이 없는 결정을 내린 것이다. 이번 공방을 지켜본 이들은 자치단체장 차원의 논의는 더 이상 '접점'을 기대하기 어려워진 것 아니냐 우려할 정도로 입장이 어긋났다. 남 시장은 김 군수와 '대화'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긴 했으나 그런 '무드'가 조성될지 의문시 된다. 이미 민선 4기 출범 초기부터 각자 갈 길이 뻔히 정해진 일을 놓고 그때그때 등장인물만 달리하는 듯한 사안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가 계속 불거질 수밖에 없는 것은 더없이 중요한 사안이고 언급할 명분도 충분히 지니기 때문일 것이다.

우선 지역민들의 의사인데 청주시민들이야 90% 이상 통합에 찬성한 바 있기 때문에 더 말할 것 없이 결론은 이미 나 있다. 문제는 청원군민의 의사이다. 여론 조사와 주민투표 결과가 매번 달라 어떤 결과를 인용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현격하기 때문이다. 남 시장 역시 지난 28일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한 방송사가 여론조사를 한 결과 68%가 찬성한 사실을 인용했다. 지난해 11월 충청대 사회과학연구소와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같은 내용을 조사한 결과 청원군민 61.5%가 찬성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하지만 이같은 수치를 인용하는 것 자체가 의미 없다는 게 청원군의 반응이다. 주민투표 결과가 중요하지 여론조사가 무슨 의미가 있냐며 코웃음 치는 것 같다. 지난 94년 군민 65.7%가 반대했고, 2005년 역시 주민 50%가 참여해 53.52%가 반대 입장을 보였다. 물론 이 역시 의미있는 수치이다. 동시에 통합에 반대하다 입장을 바꾼 오효진 군수와 틀어졌던 군의회와 이장단협의회를 중심으로 한 그룹의 거센 반대운동도 고려해 판단해야 할 사안이다.

문제는 지금부터이고 해법을 풀 여러가지 이론과 의견이 있지만 결국은 '주민 의사를 물어 보라'는 평범한 '주문'으로 귀결되지 않나 싶다. 그러나 정작 청원군은 이를 '귓등'으로 듣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지난해 부용면 등 일부지역에 대한 세종도시 편입 논란이 불거졌을 때는 군 지역 어디를 가도 볼 수 있었던 것이 '편입 여부를 주민투표로 결정하자'는 것이었다.

'통합이냐, 독자시 추진이냐'가 다시 쟁점이 된 요즘 청원군이 정당성을 지니려면 이런 주문을 소홀히 취급해선 곤란할 것 같다. 주민의사를 확인하는 절차를 갖는 것이 독자시를 추진하더라도 당당해 보일 것 같다. 남의 일로 취급하거나 방관하는 것처럼 보이는 충북도 역시 이 사안에 대한 논의를 겉돌게 하는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