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통의 원인
요통의 원인
  • 충청타임즈
  • 승인 2008.04.28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약한 허리 원인은 운동 부족

최 동 규 <최한의원 원장>


봄되고 바아흐로 활동이 왕성해지는 시기이다.

농촌이라면 농삿일이 바쁜시기이고, 도시에서도 모든 일이 바쁘게 진행되는 따뜻한 시기가 온 것이다. 요통은 바로 과로나 잘못된 자세 등이 주요원인으로 작용한다.

요통에는 먼저 단순한 일반 요통이 있다. 이는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 이상 겪는 요통이다. 허리 주위 근육이나 인대의 문제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간단한 치료나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 경우가 많다.

다음은 정밀한 치료가 병적인 요통을 들 수 있는데, 허리 디스크나 척추 결핵, 골수염, 암 등의 원인으로 요통이 나타나기도 한다. '단순 요통'은 주로 일상생활에서 무리하여 허리에 부담이 가서 생기는 요통을 말한다. 무거운 물건을 들고 난 후나 잠을 잘못 잔 후, 허리를 삐끗하고 나서, 격렬한 부부 관계 후, 노화 현상 등으로 나타난다.

단순 요통의 경우에는 허리에 부담이 가기 이전에 이미 '허리가 약해져 있는 상태'인 경우가 많다. 한마디로 '운동 부족'으로 인한 '약한 허리'가 단순 요통의 근본적인 원인이다. 이러한 단순 요통을 치료하지 않고 오랜 기간 방치할 경우 허리디스크와 같은 '병적인 요통'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 주로 허리를 자주 삐거나 하체가 약한 사람이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드는 사람에게서 허리 디스크가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강한 허리와 약한 허리의 차이는 근력의 차이로 나타난다. 복부의 근육과 척추의 근육이 척추를 지지하지만, 척추에 부하되는 하중의 70%는 배의 근육이 담당한다. 따라서 배가 나오고 복근이 약해지면 '약한 허리' 상태에 빠져 허리에 조금만 무리가 가도 요통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